경기도의회 본회의 도정 질의.답변 순서,김동연 지사와 국힘 이혜원 도의원 설전

입력 2023-09-06 17:31  


경기도의회 본회의 도정 질의.답변에서 김동연(사진 왼쪽) 경기지사와 양평이 지역구인 국민의힘 이혜원(사진 오른쪽) 도의원이 '서울-양평 고속도로 사업'과 관련해 질의.답변을 하고 있다.경기도의회 제공


6일 경기도의회 본회의 도정 질의.답변에서는 김동연 경기지사와 양평군이 지역구인 국민의힘 이혜원(양평2) 의원이 ‘서울-양평 고속도로 사업’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.

특히 김 지사가 제안한 서울-양평 고속도로 원안(양서면 종점) 노선과 서울-양양 고속도로 연결 문제를 놓고 양측의 날 선 공방을 지속했다.

먼저 정부 변경안(강상면 종점) 노선을 지지하는 이 의원은 "서울-양양 고속도로 연결을 경기도가 추진했다는데 시군, 의회와 소통 안 하고 결정하냐"며 "양평군민의 의견을 검토하지 않은 즉흥적인, 함부로 한 발언은 우려스럽다"고 지적했다.

이어 “나들목이 없는 서울~양평 고속도로 예타안에 동의하는가”라며 “강하면 지역에 나들목 설치에 대해 정확한 입장을 밝혀달라”고 목소리를 높였다.

이에 대해 김 지사는 "서울-양양 고속도로는 막히기로 유명하다. 서울-양평 고속도로 원안 노선 종점과 서울-양양고속도로 설악나들목 연결을 내부적으로 심도 있게 검토했다"고 반박했다.

이어 이 의원이 "김 지사가 현장에서 답을 찾겠다고 했는데 양평 현장을 온 적이 없다. 양평에 안 온 특별한 이유가 있냐"고 공격의 강도를 높였다.

김 지사는 "여러 일정 때문에 고려한 것이다. (가평군) 설악면을 가면서 양평지역의 막힌 것을 본 적 있고 휴게소에서 도민과 대화도 나눴다"고 답했다.

서울-양평 고속도로 원안 노선 종점과 서울-양양고속도로 설악나들목 구간 거리 관련해 이 의원이 "김 지사가 인터넷 라이브 방송에서 1.6㎞ 구간만 연결하면 교통체증을 해결할 수 있다고 했는데 해당 구간은 16㎞"라고 하자 김 지사는 "즉석 라이브라 착각했다. 이후 16㎞로 정정했다"고 해명하기도 했다.

질의응답이 과열되며 "핵심만 답하라", "호도하는 질문만 던진다"는 등 김 지사와 이 의원 간 고성까지 오가자 회의를 진행하던 남경순 부의장은 "차분하게 답하고 질문하라"며 양측 모두에게 자제를 요구하기도 했다.

이어 이 의원은 "대권주자이기 전에 도지사로서 양평군민의 염원이 정쟁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앞장서달라. 군민을 지지하는 행정을 해달라"고 마무리 발언했다.

김 지사는 "정쟁으로 이끈 것은 중앙정부다. 문제가 아니며 경기동남부권, 수도권 전체와 연관된다"고 마무리 답변을 했다.

한편 양평군은 지난 30일 군민 6만1042명이 서명한 ‘강하IC 포함 서울~양평 고속도로 재추진’ 서명부 및 양평군 양서면 동부권 이장협의회 ‘양서면 종점안 반대의견’을 담은 진정서를 국토교통부 장관과 국회 교통위원장 등에 전달했다.수원=윤상연 기자 syyoon1111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